ACM 시그라프, 시그라프 아시아 2022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서 최고 우수 작품자에 상 수여

2022-12-02 17:11 출처: ACM SIGGRAPH

심사위원 특별상(작품명: 고양이와 나방)

대구--(뉴스와이어)--ACM 시그라프(ACM SIGGRAPH)가 12월 6일부터 9일까지 ‘SIGGRAPH Asia 2022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이하 CAF)’에서 최고의 애니메이션 우수 작품을 출품한 영화 제작자와 팀에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SIGGRAPH Asia 2022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은 애니메이션에 열정적인 사람들에게 올해의 가장 뛰어난 작품들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에서 가장 재능 있는 예술가와 기술자, 연구자들이 제작한 최첨단 프로젝트에서 시각적 경계를 초월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아시아 최고의 컴퓨터 애니메이션 행사인 이 페스티벌은 12월 6일부터 9일까지 대한민국 대구 엑스코에서 진행하며 2022년 세계 최고의 작품들을 상영한다. SIGGRAPH Asia 2022 CAF에서는 단편 영화로부터 과학적 시각화, 인공지능(AI) 강화 딥페이크에 이르기까지 19개국에서 제출한 405건의 출품작 가운데 역대 가장 광범위하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선정해 보여준다. 이 중 하이라이트 한국 영화 4편을 포함해 33편 영화를 SIGGRAPH Asia 2022의 전자 및 애니메이션 극장에서 상영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의장이자 애니메이션 월드 네트워크의 공동 설립자 댄 사르토는 “애니메이션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으로 인해 우리 산업은 더 높은 수준에 올라서게 됐다. 팬데믹 기간 가상 크리에이티브 협업이 엄청 증가했다”며 “예술가들과 기술자, 연구자들이 어떻게 전 세계 동료들과 협력해 정교한 클라우드 기반의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었는지를 올해 페스티벌에서 선정된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어 “SIGGRAPH Asia는 올해의 가장 뛰어난 작품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회사들의 가장 창의적인 생각을 함께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은 약 4000억달러 규모며,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이 비즈니스에서 협업하고 최첨단 애니메이션으로 경계를 초월하는 이보다 더 흥미로운 순간은 없었다. SIGGRAPH Asia 2022는 그 모든 것의 중심에 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고 덧붙였다.

◇ 올해 3개 부문에서 발표된 4개의 CAF 수상 작품

1. 최우수 작품상

작품명: 가라노(포르투갈, 리투아니아)

-다비드 도텔&바스코 사 감독, BAP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다비드 도텔 제작

가라노 말 한 마리가 뙤약볕 아래서 무거운 짐을 끌어야 하고, 한편 어린 소년 조엘은 숲에 불을 지르려는 사람을 발견한다. 강력한 이야기는 최근 페루에서 열린 국제 애니메이션 정신(Internacional de Animación Ajayu) 페스티벌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축제에서 “훌륭한 애니메이션과 연출력을 갖춘 뛰어난 개념 예술이자 세련된 기술”이라고 칭찬하면서 "강렬한 내러티브로 우리를 거침없는 끝으로 이끄는 영화”라고 찬양했다.

2. 심사위원 특별상

작품명: 고양이와 나방(캐나다, 영국)

-인디아 바르나르도 감독, 브론 스튜디오, 사라 데이시와 에밀리 신이 쉬 공동 제작

포동포동한 흰 고양이 디토는 가장 편안한 잠자리를 찾는 답답한 탐구를 마침내 완성한다. 하지만 그녀는 솜털이 보송보송한 날개가 달린 침입자 몬티의 모양으로 된 따뜻한 노란색 쿠션을 놓고 경쟁한다. 몬티는 디토의 잠을 방해하는 것을 주춤하지 않으며, 그녀를 쓰러뜨리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하려 한다. 하지만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할까. 전 세계 90명이 넘는 애니메이터와 디자이너로 구성된 팀과 함께 만든 인디아 감독 데뷔작은 이미 2022 밴쿠버 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비롯한 국제적 찬사를 받았다.

3. 최우수 학생 프로젝트상

작품명: 피리어드 드라마(미국)

-아누슈카 나이르 & 로린 앤서니 감독, 링글링 예술 및 디자인 대학

어느 정도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피리어드 드라마’는 빅토리아 시대의 11살 소녀 조지아나 크림스워스에 대한 이야기로, 그녀는 말을 듣기도 전에 첫 생리를 한다. 영화는 생리를 둘러싼 암묵적인 금기 문제를 다루며, 여성의 건강 전반으로 확장한다. 이 영화는 칸 영화제에서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으며 유명한 뉴포트 비치 영화제에서 상영됐다.

네덜란드 블렌더 스튜디오 감독인 매튜 룬과 할티 할마르손의 작품 ‘스프라이트 파이트’가 가작에 선정됐다. 픽사 스토리 아티스트 베테랑인 룬은 20명 이상의 아티스트와 개발자로 구성된 팀과 함께 현재까지 블렌더 스튜디오의 가장 야심 찬 제작에 참여했다. 이 스튜디오의 13번째 공개 영화는 1980년대의 영국을 배경으로 한 공포 코미디다. 한 무리의 난폭한 청소년들이 외딴 숲으로 들어가면서 예상치 못한 자연의 힘으로 밝혀지는 평화로운 버섯 생물을 발견한다. 스프라이트 파이트를 만들어낸 기술과 자산, 모든 제작 과정이 문서화돼 글로벌 CG 커뮤니티와 공개적으로 공유됐다.

시상식 외에도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는 연이어 패널과 제작 세션을 진행될 예정이다.

◇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작품 제작 세션

1. 제목: 오니-천둥 신의 전설

·날짜: 2022년 12월 7일

·시간: 오후 2시~3시

·장소: 5층 오디토리움

·연사: 크리스토프 로도와 제프리 딜린저

·설명: 글로벌 스튜디오 기술의 모든 측면에서 책임을 맡는 메갈리스 VFX의 공동 창립자인 크리스토프와 제프리가 넷플릭스 시리즈를 위한 현대 일본 민속 이야기와 독점적인 콘셉트 아트를 창조한 기술과 협업 방법을 공개한다.

2. 제목: 유미의 세포들에 생명을 불어넣다

·날짜: 2022년 12월 7일

·시간: 오후 4시~5시

·장소: 5층 오디토리움

·연사: 프로듀서-차가현, 감독-김다희, CG 감독-엄기영, 콘셉트 아티스트-백연옥

·설명: 인기 웹툰 ‘유미의 세포들’은 세포들의 애니메이션 세계와 배우들의 연기가 어우러지는 한국 최초의 실사/3D 하이브리드 시리즈다. 로커스 애니메이션은 세심하게 만들어진 캐릭터와 최첨단 애니메이션 ‘유미의 세포들’의 세계 뒤에 숨겨진 예술적, 기술적 도전들을 공유한다.

3. 제목: 브라마스트라 만들기:파트 1 시바

·날짜: 2022년 12월 8일

시간: 오전 9시~10시

·장소: 5층 오디토리움

·연사: VFX 감독, DNEG-제이카르 아루드라와 크리에이티브 헤드/VFX

·감독 ReDefine-비랄 타카르

·설명: 발리우드 우주 공간에서 영감을 받아 3000장이 넘는 VFX 샷을 포함해 만든 VFX 판타지 모험 장편 영화 ‘브라마스트라’의 제작 과정에서 통찰력을 얻기를 바란다.

◇ 전자 극장 하이라이트

1. 제목: 상실의 집

·날짜: 2022년 12월 6일~8일

·시간: 화요일 오후 6시~8시, 수요일 오후 5시~7시, 목요일 오후 1시~3시

·장소: 5층 오디토리움

·감독: 전진규-한국

·제작: 코지 야마무라-도쿄예술대학

·설명: 요양원에서 군인의 신분으로 일하게 된 주인공은 머리가 깎인 노인들을 관찰하지만 표정을 읽을 수 없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들의 얼굴을 보게 되는데.

2. 제목: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날짜: 2022년 12월 6일~8일

·시간: 화요일 오후 6~8시, 수요일 오후 5시~7시, 목요일 오후 1시~3시

·장소: 5층 오디토리움

·감독: 이혜정-한국

·제작: 전진규-한국

·설명: 마감을 앞둔 작가에게 마감 담당PD 박피디가 찾아온다. 작가는 피디의 독촉과 스트레스로 인해 망상으로 도피하며 미쳐간다.

3. 제목: DNEG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은하계 그리기

·날짜/시간: 2022년 12월 8일 오후 3시~4시

·위치: 3층 306호

·연사: 카필 샤르마

·설명: DNEG 애니메이션의 VFX 감독인 아치 도나토와 애니메이션 감독인 카필 샤르마가 이끄는 팀은 콘셉트 페인팅이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세계를 만드는 과제를 맡았다. 영화 제작자의 지침을 충족하기 위해 팀은 셰이더 개발부터 애니메이션 성능, 합성에 이르기까지 파이프라인의 모든 단계를 분해하고 재구성해 시각적 스타일을 더 강화하도록 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시상식은 오후 5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오프닝 프리쇼(5층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된다. SIGGRAPH Asia 2022에 등록하려는 미디어는 our virtual newsroom을 방문해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SIGGRAPH Asia 2022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기자 회견 등록

12월 6일(화) 8:30~10:00 KST-SIGGRAPH Asia 콘퍼런스 의장과 각 프로그램 의장들, 콘퍼런스 연사 및 전시 파트너들의 주최로 대구 EXCO 현장에서 한국어와 영어로 기자 회견을 진행한다. 기자 회견에서는 각 프로그램의 양상을 보여주고 방문객이 탐색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과 기술 혁신을 설명한다. 참석하는 미디어들은 12월 7일 개막을 앞두고 전시회를 미리 둘러볼 수 있다.

◇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수상자 약력)

1.최우수 작품상: 가라노

·수상자: 다비드 도텔

-BAP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다비드 도텔은 1983년 포르투갈 포르투에서 태어났다. 그는 UCP 예술 학교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폭넓은 교육을 받으며 사운드와 이미지 학과를 졸업했다. 15년 동안 그는 감독 겸 애니메이터, 제작자로서 독립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분야에서 자신의 작품을 발전시켜 왔다.

2.심사위원 특별상: 고양이와 나방

·수상자: 인디아 바르나르도

-스투피드 호스 프로덕션

인디아 바르나르도는 두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작은 시골 마을에서 자랐다. 그녀는 항상 각본과 감독에 대한 열정에 넘쳐 있었다. 이에 감독 데뷔작으로 ‘고양이와 나방’을 탄생시킬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지난 경험을 통해 인디아는 고양이와 나방을 살리기 위해 전 세계에서 90명이 넘는 특별한 제작진을 꾸릴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소유하게 됐다.

3.최우수 학생 프로젝트상: 피리어드 드라마

1)수상자: 아누슈카 나이르

-링글링 예술 및 디자인 대학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자란 아누슈카 티나 나이르는 영화 제작 파트너인 로린 앤서니와 공동 제작한 단편 영화 피리어드 드라마(2022)를 통해 잘 알려진 시각 예술가, 작가, 영화 제작자다. 학생 아카데미 상 최종 후보자, 카네기 홀 수상자, 뉴포트 비치 영화제에서 상영된 나이르 감독의 작품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문학사와 고전 할리우드에 대한 열정으로 그녀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들을 알려준다.

2)수상자: 로린 앤서니

-링글링 예술 및 디자인 대학

위스콘신주 매디슨에서 자란 로린 앤서니는 시각 예술가, 작가, 영화 제작자다. 그녀는 영화 제작 파트너인 아누슈카 티나 나이르와 공동 제작한 단편 영화 피리어드 드라마(2022)를 통해 잘 알려져 있다. 학생 아카데미 상 최종 후보자, 뉴포트 비치 영화제 추천 감독, 수많은 영화제에서 상을 받은 창작가다.

가작: 스프라이트 파이트

수상자: 프란체스코 시디

블렌더 스튜디오

이탈리아에서 산업 디자인 학사 학위를 받은 후 프란체스코는 스위스와 독일, 이탈리아에서 CGI 제너럴리스트 프리랜서로 얼마간 시간을 보냈다. 2012년에 그는 블렌더 팀에 합류해 ‘로봇의 눈물’ 오픈 무비에 참여했으며 여러 측면에서 블렌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그는 현재 블렌더 스튜디오의 제너럴 매니저다.

고해상도 이미지는 관련 링크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Koelnmesse 개요

Koelnmesse Pte Ltd는 세계에서 가장 큰 무역 박람회 회사 가운데 하나다. 회사의 80개가 넘는 무역 박람회와 전시회에 전시업체의 60%와 방문객의 40%가 독일 밖에서 오는 것으로 해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국제적 범위를 갖고 있다. Koelnmesse 행사에는 Imm Cologne, Anuga, IDS, INTERMOT, Interzum Cologne, Photokina, Gamescom 및 국제 하드웨어 박람회 Cologne 등 25개 부문의 주요 글로벌 무역 박람회가 포함된다. Koelnmesse는 14차까지 SIGGRAPH Asia의 ACM SIGGRAPH의 행사 주최자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ACM SIGGRAPH 개요

ACM SIGGRAPH는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에 공통적인 관심을 가진 연구자와 예술가, 개발자, 영화 제작자와 과학자, 비즈니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커뮤니티다. 세계 최초의 최대 컴퓨팅 학회인 컴퓨터 기계 협회(ACM,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의 특별 관심 그룹인 우리의 사명은 같은 생각을 가진 연구자와 실무자를 양성하고 지지하며, 그들을 연결해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다. ACM SIGGRAPH는 북미와 아시아에서 각각 하나씩 세계 최고의 기술 콘퍼런스를 제공한다. 수만명의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SIGGRAPH와 SIGGRAPH Asia는 새로운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연구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