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 전 세계 여성 위해 온라인 창업 인증 프로그램 출범

ITC 쉬트레이즈가 개발하고 WEA를 지원하는 메리케이가 뒷받침하는 가이드형 인증 프로그램
비즈니스 개발의 7개 주요 단계를 다루는 27개의 대화형 모듈을 200여 편의 동영상과 제공

2022-01-12 10:10 출처: 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뉴욕/제네바--(뉴스와이어)--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약칭 ‘WEA’)가 전 세계 여성 기업가를 고무하고 교육하며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온라인 창업 과정을 출시한다고 11일 발표했다.

온라인 ‘창업 인증 프로그램(Entrepreneurship Certificate Programme)’은 WEA 2주년을 맞아 제76차 유엔총회(UNGA 76) 기간 중 처음 발표됐다.

WEA는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 여성기구(UN Women) 등 6개 유엔기관과 메리케이(Mary Kay)가 함께 하는 다자 간 전략적 파트너십이다. ITC는 다자 간 파트너십의 역량 강화 부문을 주도하고 있다.

ITC 쉬트레이즈(ITC SheTrades)가 개발하고 WEA를 지원하는 메리케이가 뒷받침하는 가이드형 ‘창업 인증 프로그램’은 200편 이상의 동영상과 함께 제공되는 27개의 대화형 모듈을 포함한다. 이 과정의 목표는 새내기 또는 베테랑 여성 기업인에게 경제성 있는 비즈니스를 설계하고 설립하는 기술을 교육하는 것이다. 참가자는 △창업 문화 적용 △디자인적인 사고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방법론을 통한 아이디어 개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준비 △프리젠테이션 설계 △자금 조달원 발굴 △적합한 파트너 물색 △팀 구성 △사업 개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인증 프로그램의 7가지 주요 비즈니스 개발 단계

· 제1인증: 기업가가 되기로 결심(6 모듈)

· 제2인증: 아이디어 개발- 비즈니스 아이디어 구상(3모듈)

· 제3인증: 비즈니스 모델링(4 모듈)

· 제4인증: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4 모듈)

· 제5인증: 벤처 펀딩(3 모듈)

· 제6인증: 팀 구축(4 모듈)

· 제7인증: 사업 설립(3 모듈)

전 세계 수백만 여성을 위한 WEA 온라인 창업 인증 프로그램은 ITC쉬트레이드 웹사이트(www.shetrades.com/en/learn/e-learning)와 WEA 웹사이트에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로 제공되며 2022년 중 아랍어, 러시아어, 만다린으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진입 장벽이 없으며 쉬트레이즈 웹사이트(shetrades.com)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참가자는 7가지 주요 비즈니스 개발 단계 중 각 단계를 마칠 때마다 인증서를 받게 된다.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는 “세계는 더 많은 여성 기업가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절반에 가까운 여성 기업가가 위대한 사회적 선에 기여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추진력을 얻는다고 말한다”며 “이들의 영향력은 엄청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어 “WEA 온라인 창업 인증 프로그램은 전 세계 소녀들과 여성을 위한 게임 체인저”라며 “적합한 도구와 지원이 있다면 여성들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파멜라 코크 해밀턴(Pamela Coke-Hamilton) ITC 전무는 “우리는 국제 무역에서 여성의 참여를 늘리고 여성이 비즈니스를 확장해 더욱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은 변화의 강력한 주체이며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전체 사회에 이익이 된다”고 강조했다.

메리케이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공식 출범 행사는 2022년 1월 18일 오후 3시(중부 유럽 표준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 행사에는 ITC 쉬트레이즈 네트워크에 함께 하는 여성 기업가와 여성 소유 기업이 함께 할 예정이다. 행사는 온라인을 통해 영어로 진행되며 창업 인증 프로그램과 후속으로 마련될 국가별 교육을 제공할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쉬트레이즈팀은 창업 과정과 웹사이트(www.shetrades.com)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른 도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https://bit.ly/34BOPbH)에서 WEA 최초의 무료 창업 인증 프로그램 출범식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ITC 쉬트레이즈 이러닝 플랫폼에서 출범하는 WEA 인증 프로그램은 창업 및/또는 지역 및 글로벌 가치 사슬에 통합하는 데 관심이 있는 개발도상국 여성을 위한 국가별 현장 교육으로 보완될 예정이다. 국가별 교육 세션은 여성 기업가와 영세/중소기업에 실용적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제공하며 콜롬비아, 브라질, 멕시코, 인도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세션은 스페인어(콜롬비아, 멕시코), 포르투갈어(브라질), 영어(인도)로 제공된다. 각 세션은 ‘경쟁력과 수출 준비(1월 19~20일)’, ‘디지털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워크숍(2월 1~3일)’ 등 2개 주요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

ITC의 ‘무역 프로그램에 대한 여성 역량 강화’에 포함된 이들 프로그램은 ITC의 제5 초점 영역인 ‘포용적·친환경적 무역 촉진과 주류화’, 유엔 지속 가능 발전목표(SDG) 5, 8, 17번에 직접적으로 부합한다.

WEA는 2030년까지 여성 기업가 500만 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개요

여성 창업 액셀러레이터(WEA)는 여성 창업을 주제로 한 다자 간 파트너십 이니셔티브로 6개 유엔 기구와 메리케이가 함께 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 여성기구(UN Women)와 메리케이는 2030년까지 여성 기업가 500만 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이니셔티브의 궁극적 목표는 전 세계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를 조성해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달성하는 데서 여성 창업의 개발 영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액셀러레이터는 여성 기업가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독보적 규모의 다자 간 파트너십이 발휘하는 혁신적 힘을 보여준다.

위액셀러레이트 사이트(we-accelerate.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We_Accelerator), 인스타그램(@we_accelerator), 페이스북, 링크트인(@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에서도 상세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ITC 쉬트레이즈(ITC SheTrades) 개요

ITC의 ‘쉬트레이즈’ 이니셔티브는 2021년까지 300만 명의 여성을 시장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쉬트레이즈는 각국의 정부, 기업 및 사업 지원 기관과 협조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무역 장벽을 해결하고 여성 기업인을 위한 더 큰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전 세계 이해 관계자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sheTreade.com)(https://www.shetrades.com/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re) 개요

국제무역센터(ITC)는 세계무역기구(WTO)와 유엔의 공동 기관이다. ITC는 개발도상국과 전환 경제국가의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로써 ‘무역을 위한 원조(Aid for Trade)’ 의제와 유엔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의 틀 안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intracen.org)를 방문하거나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트인, 인스타그램, 플리커에서 ITC를 팔로우해 살펴볼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1110054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